인사말

인사말

ceo image ceo image

세계지식포럼이 올해로 22회를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지식을 향한 많은 분들의 열정과 지원 덕분에 세계지식포럼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지식의 향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아시아 최대, 최고 글로벌 포럼으로 우뚝 선 세계지식포럼은 매년 새로운 도전으로 포럼의 품격을 높여가며 글로벌 포럼의 역사를 이끄는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지식포럼은 세계 석학들의 지식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지식의 향연'으로 자리 잡아 왔습니다. 이제 세계지식포럼은 지식을 '발신'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물리적 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된 덕분입니다. 해외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세계지식포럼 콘텐츠를 접하는 비중이 크게 늘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원격회의·강연이 일반화한 것 또한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제22회 세계지식포럼은 그 어느 때보다 변화의 폭이 큰 시점에 개최됩니다. 백신 공급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의 끝이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이미 일하는 방식, 교육하는 방식, 즐기는 방식 등 모든 삶의 양식이 달라졌습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각국 정부가 쏟아부은 막대한 유동성은 글로벌 경제의 균형점을 옮겨놨습니다. 자유무역을 기초로 했던 세계 경제의 작동원리도 변화가 불가피합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은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202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는 한국 또한 현명하게 이 같은 파고를 넘어야 합니다. 이에 올해 세계지식포럼의 주제는 ‘테라 인코그니타: 공존을 위한 새로운 시대정신을 찾아(Terra Incognita: Redesigning the Global Architecture)’로 정했습니다.

테라 인코그니타는 ‘가보지 않은 세계’를 뜻합니다. 새로운 세계는 우리에게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가오는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다면, 위협 또한 기회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올해도 세계지식포럼에서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만나 지혜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세계지식포럼이 열리는 사흘간 참가자들은 우리 모두가 승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찾고자 머리를 맞댈 것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최고의 지식으로 보답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