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WKF CONTACT | SITEMAP | ENGLISH
홈 > 행사내용 > 행사일정
특별세션 2008 아시아 사회기업 회의
특별세션 10:30~12:30 메릴린치 부자보고서 발표
특별세션 베스 브룩, 언스트 & 영 부회장
특별세션 14:00~18:00 지식경영 사례발표
특별세션 9:00 - 18:30 오픈 웹 아시아 08
특별세션 한-일 비즈니스 포럼
특별세션 유엔 새천년개발계획의 현재와 미래
특별세션 디자인 비즈니스에서의 협력
특별세션 글로컬 브랜딩 2009
특별세션 WKF-Channel NewsAsia 식량 위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특별세션 디자인과 브랜드를 통한 가치 창출
특별세션 미술 투자 포트폴리오
특별세션 북한 어떻게 해야 하나?
특별세션 Trend Watch 2009
특별세션 14:00~17:00 명상-영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기


[특별세션] 2008 아시아 사회기업 회의
10월16일 (목) 15:30-16:40, Vista Hall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제시한 것처럼 21세기는 창조적 자본주의가 세상을 바꿉니다. 글로벌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목소리를 내는 글로벌 시민정신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사회기업을 창업해 소외계층과 윈-윈하는 시스템을 구축, 창조적 자본주의를 실천하고 있는 주인공들의 열정을 느껴보십시오. 사회기업의 현재와 내일을 조망합니다. 국민 가슴속 깊이 자리잡을 수 있는 사회기업의 아름다운 모델이 제시됩니다.
프레드 두비    수석 자문관,  UN 글로벌 컴팩트
릭 오브리   대표,  루비콘프로그램
데니스 카페스   창립자,  Dance4life
브렌다 무실리   사장,  인텔재단



[특별세션] 10:30~12:30 메릴린치 부자보고서 발표
10월14일 (화) 18:00-18:02, Cosmos Hall


메릴린치가 아시아∙태평양 주요 9개 국가를 대상으로 부자의 분포와 그들의 투자 형태를 분석한 ‘아시아∙태평양 부자보고서’를 발표합니다. 메릴린치는 보유 주택을 제외한 순자산이 100만 달러를 넘는 부자를 조사해 발표해 왔습니다.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이 성장이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 세션을 통해 향후 부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꿰뚫어 보시기 바랍니다.



[특별세션] 베스 브룩, 언스트 & 영 부회장
10월15일 (수) 24:00-24:00, Cosmos Hall
베스 브룩   부회장,  언스트 & 영



[특별세션] 14:00~18:00 지식경영 사례발표
10월14일 (화) 18:00-18:04, Cosmos Hall


MAKE 연구 프로그램은 1998년 이래 세계를 이끌어가는 대기업들의 지식 경영 방법을 토대로 매년 MAKE 수상자들을 선정해왔습니다. 2007년도 아시아 지식경영 대상 수상 기업인 인도의 마인드트리, 타타 스틸, 위프로 테크놀로지스와 한국의 포스코가 자신들의 지식경영사례를 발표합니다. 이들 기업들은 지식경영의 핵심과 기업이 비교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을 토론하게 됩니다.
로리 체이스    대표,  텔레오스
라지 다타   부사장,  마인드트리 지식경영
흐리다예시와르 좌   부사장,  타타 스틸
베드 프라카쉬   대표,  위프로 테크놀로지스 지식경영
윤동준   실장,  포스코 경영혁신



[특별세션] 9:00 - 18:30 오픈 웹 아시아 08
10월14일 (화) 18:00-18:01, Grand Hall


소셜 웹(The Social Web)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세션은 기업가, 웹 전문가, 벤처 자본가 등이 대거 참석하여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싸이월드나 마이스페이스 등 전 세계적으로 큰 열풍을 불러일으킨 소셜 네트워크의 미래에 대해 전망해봅니다. 더불어 소셜 네트워크의 범위를 아시아로 확장시키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눕니다.

9:00 - 9:30
Opening Remarks: Korean Ministry of Culture


9:30 - 10:30
Keynote Speech
Andreas Weigend, Consultant and Lecturer
Kim James Woo, CEO of Yahoo!'s Korea Region


10:30 - 11:00
Panel discussion
Moderator: Andreas Weigend
Panelists: James Woo Kim, Yozo Kaneko, Sam Flemming


11:00 - 11:30
Morning Break


11:30 - 12:10
Presentations on social media,mobile internet, and online gaming

James Wei, President, Opera Asia Pacific
Kevin Dai, CEO, Comsenz
Shusaku Maruko, GM, Felica Networks
Akio Tanaka, Partner, Infinity Ventures
Jimmy Kim, EVP, Nexon


12:10 - 13:00
Panel discussion


13:00 - 14:30
Lunch


14:30 - 15:10
Introduction to Asia’s social web

Benjamin Joffe, CEO, Plus8Star
Ram Lee, Head of Communities, Naver
Jean K. Min, Director International, Ohmynews
Loic Le Meur, CEO, Seesmic
Andy Yao, VP of 51.com


15:10 - 16:00
Panel discussion
Moderator: Benjamin Joffe


16:00 - 16:30
Afternoon Break


16:30 - 17:30
The challenges ofinternationalization from or to Asia

Kent Lindstrom, Senior Vice President, Corporate Development, Friendster
Bill Wang, VP, Perfect World
Arthur Chang, VP Global Sales, Alibaba.com
Yongseok Jang, VP, Ebay Asia
Yongjoon Hyung, CEO, Storyblender


17:30 - 18:00
Panel discussion
Moderator: George Godula


18:00 - 18:30
Wrap-up speech
Jason Calacanis, CEO of Mahalo.com


18:30
Closing
아서 창   부사장,  알리바바닷컴
슈사쿠 마루코   기획책임자,  펠리카 네트웍스
빌 왕   부사장,  퍼펙트 월드
루아크 르 뫼르   CEO,  시스믹
제임스 웨이   사장,  오페라 아시아 퍼시픽
김태우   풀타임 블로거, 
김 제임스 우   사장,  야후!/오버추어 코리아
형용준   CEO,  스토리 블랜더
케빈 다이   CEO ,  컴센즈
윤관   파트너,  블루런 벤처스
제이슨 칼라카니스   CEO,  마할로닷컴
장용석   시니어 디렉터,  eBay 아시아 태평양
요조 카네코   COO,  ngi 그룹
안드레아스 바이켄트   전 최고기술책임자,  아마존 닷컴
앤디 야오   부사장,  51.com
민진   디렉터,  오마이뉴스
아키오 다나카   매니징 파트너,  인피니티 벤처스
샘 플레밍   CEO ,  CIC Data
리처드 킴버   CEO,  프렌즈터



[특별세션] 한-일 비즈니스 포럼
10월16일 (목) 09:30-11:40, Cosmos Hall


화석 연료의 과다사용으로 지구온난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날로 치솟는 유가로 인해 에너지 절약이 화두로 등장했습니다. 지구상에서 에너지가 고갈될 날도 멀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대체에너지 중 눈부신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풍력에너지의 개발 현황과 향후 전망을 살펴보려 합니다. 각국 정부도 풍력에너지 개발과 관련한 제도를 정비하고 세금 지원을 통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미래 지향적 에너지 상품인 풍력에너지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무엇이고 사업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무엇인지 조명해 보고자 합니다.
경남호    사장,  한국풍력기술개발사업단
나카타 데츠로   사장,  유라스 에너지 홀딩스



[특별세션] 유엔 새천년개발계획의 현재와 미래
10월16일 (목) 14:00-15:10, Grand Hall


지난 2000년, UN 총회에서는 빈곤, 질병, 환경파괴 등 범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이행해야 할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 MDGs) 8개 과제가 채택됐습니다. 빈곤퇴치, 초등교육의 보편화, 성 평등, 유아사망률 감소, 산모건강 증진, 에이즈(AIDS) 등 질병퇴치, 환경보전, 개발을 위한 국제적 파트너십 형성 등 2015년까지 달성해야 할 분야별 구체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빈곤퇴치 문제는 2015년까지 하루 1달러 이하로 살고 있는 전세계 인구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중간지점을 돌고 있는 현 시점에서 MDGs의 각종 도전과제들을 살펴보고, 기한 내 목표 달성 가능성을 점검해 볼 예정입니다. 특히,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어떻게 단합된 노력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논의할 것입니다.
브라이언 맥도널드    대사,  주한EU
릭 오브리   대표,  루비콘프로그램
출룬도르 카쉬출룬   경제학부장,  몽골국립대학교
프레드 두비   수석 자문관,  UN 글로벌 컴팩트
도널드 존스턴   전 사무총장,  OECD



[특별세션] 디자인 비즈니스에서의 협력
10월16일 (목) 14:00-15:10, Mugunghwa Hall 1


최근 전세계적으로 연달아 발표되는 업종과 영역을 초월한 비즈니스 협력 모델은 컨버전스와 컬래버레이션으로 대표되는 시대의 흐름을 그대로 보여준다. 특히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면서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협력 모델이 두드러지게 많아지고 있다. 앞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높여 온 유명 글로벌 기업들의 내부와 외부에서 각각 수십 년간의 경험을 쌓아온 전문가들을 통해 여러 사례를 직접 들어보고 실제 진행 중인 컬래버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브랜드와 디자인의 관계와 미래 방향에 대해 다각도로 조망해 본다.
패트리샤 무어   사장,  무어디자인
팀 파지   파트너 사용자경험 총괄임원,  마이크로소프트 엔터테인먼트&디바이스 사업부
김영세   사장,  이노디자인



[특별세션] 글로컬 브랜딩 2009
10월16일 (목) 14:00-15:10, Mugunghwa Hall 2


글로벌 경쟁하의 세계경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써의 위상을 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지역별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는 것은 모든 글로벌 기업들의 공통된 고민이다. 특히, 중국이나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재편되고 있는 세계자동차산업은 glocalization을 통한 포지셔닝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Think globally & act locally라는 ‘glocalization’을 브랜드 전략의 측면에서 어떻게 수용하고 구현할 수 있는지 포지셔닝 이론의 세계적 대가인 잭 트라우트와 함께 논의해 보고, 현대-기아자동차와 같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브랜드 위상에 차이를 보이는 경우 고려해야 할 전략적 방향에 대해 광고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브랜드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김영일    대표이사,  이노션
이유재    교수,  서울대학교 경영학
잭 트라웃   저자,  포지셔닝
조너선 채젯   매니징 디렉터,  인터브랜드



[특별세션] WKF-Channel NewsAsia 식량 위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0월16일 (목) 07:50-09:00, Mugunghwa Hall 1


최근 벌어지고 있는 금융 위기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 대해서는 식량이라는 근본적인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람들이 먹거리를 적절한 가격에 제공받는 것은 필수적인 일임에도 매우 힘든 일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18개월 동안, 쌀과 보리 등의 식량 가격은 크게 치솟았으며, 아시아의 수백만 사람들은 빈곤의 위협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금융위기는 이러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우리 사회를 위협하고 있는 식량 안보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 현재의 금융 위기가 아시아의 식량 안보에 미칠 파장은 어디까지인가?
- 식량 가격의 폭등을 막기 위해 아시아는 구조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 보호주의나 침탈의 방법 이외에 식량 안보를 공고히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린 쉐링    앵커,  채널뉴스아시아
수자디 시스워   지국장,  인도네시아 미디어코프
루트피야 하님   연구원,  인도네시아 농민연합
로자리오 벨라 구즈만   수석,  필리핀 IBON재단
윌리엄 파돌리나   사무차장,  국제미작연구소



[특별세션] 디자인과 브랜드를 통한 가치 창출
10월15일 (수) 17:00-18:10, Mugunghwa Hall 1


가격과 품질의 시대를 넘어 디자인, 브랜드 등 소프트(soft) 경쟁력이 기업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등장했습니다. 기업 활동에서 소프트 경쟁력이 강조되면서 과거 패션 분야에 한정돼 있던 디자인, 브랜드 영역이 가전, 정보기술(IT), 스포츠용품, 자동차, 생활용품, 건축물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회사 이름보다도 회사가 생산해내는 브랜드를 먼저 알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렉서스(도요타)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디자인 역량 강화를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될 예정입니다.
최윤희    부사장,  브랜드&컴퍼니
피터 슈라이어   부사장,  기아자동차 디자인 총괄
스테파노 조반노니   디자이너,  조반노니 디자인
케빈 켈러   교수,  다트머스대학교 터크경영대학원
패트리샤 무어   사장,  무어디자인



[특별세션] 미술 투자 포트폴리오
10월16일 (목) 07:50-09:00, Art Hall


21세기 세계 Contemporary Art의 심장 중국 미술. 중국 미술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전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중국 미술의 현황을 생생히 전달합니다. 베이징 미술을 이끌고 있는 작가, 큐레이터 등과 함께 중국 미술의 미래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논의합니다. 또한 포트폴리오와 함께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미술투자의 핵심을 짚어보고, 동아시아 미술시장의 추이와 투자 전망을 진단해봅니다.
리타 자오    총 감독,  베이징 아트 페어
판궁 카이   학장 ,  중국 중앙미술대학교
토마스 아놀드    디렉터,  미국 메리분 갤러리
자오 쉬   대표,  중국 폴리옥션



[특별세션] 북한 어떻게 해야 하나?
10월16일 (목) 17:00-18:10, Art Hall


동북아시아는 아직까지 국제적 갈등이 상존하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동북 아시아의 안보를 위해서는 북한의 핵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어야 합니다. 또한 북한의 자원 문제에 있어서도 동북 아시아 국가들과 미국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미국과 동북 아시아는 경제적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으며, 향후 그러한 기회는 더욱 넓어질 수 있습니다. 동북 아시아의 평화와 에너지 그리고 경제적 협력을 위해 북한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합니다.
김석희    교수,  디트로이트 대학교  
도널드 존스턴   전 사무총장,  OECD
마커스 놀랜드   수석연구원,  피터슨 경제연구소
토머스 카길   교수,  네바다대학교 리노 캠퍼스
박찬모   특보 ,  대통령 과학기술
김진경   총장,  평양과기대



[특별세션] Trend Watch 2009
10월16일 (목) 15:30-16:40, Mugunghwa Hall 1


전 산업분야에 걸쳐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디자인과 브랜드를 핵심 경쟁력으로 사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감성 및 디자인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 브랜드 및 디자인 정책과 전략기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미래 트렌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미래 트렌드는 소비자 트렌드와 오디오 비주얼(동영상), 디자인 트렌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은 사회, 문화, 경제, 정치, 국제 정세 등으로 인해 변화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분석한 코너로, 상품개발이나 경영, 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 지향의 기본 전략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비주얼>은 트렌드에 대해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메가 트렌드 테마를 영상과 음향으로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디자인 트렌드>는 국내 디자인 파트라면 모두 경청해야 하는 코너로, 컬러, 소재, 스타일 등의 구체적인 디자인 트렌드를 제시할 것입니다.

장대련    교수,  연세대학교 경영학
스테파노 조반노니   디자이너,  조반노니 디자인
김해련   대표 이사 ,  에이다임
김희수   본부장,  인터패션플래닝



[특별세션] 14:00~17:00 명상-영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기
10월14일 (화) 18:00-18:03, Art Hall


명상(meditation)은 긴장과 잡음에 시달리는 현실 세계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을 안정적으로 다스림으로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는 치료법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평소 바쁜 일상 속에서 고도의 집중을 유지해야 하는 CEO들과 임원들에게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서 진행되는 명상 세션은 정신적 여유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명상 세션은 인도 최고의 명상가로 꼽히는 다타트레야 시바 바바의 진행으로 이뤄집니다. 유튜브에서 명상가로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그는 ‘콜래보노믹스 : 영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기’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전할 예정입니다. 또한 참석자의 대화를 통해 호흡법, 자세 등 바른 명상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타트레야 시바 바바   명상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