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지식포럼

[WKF 2018] (자막)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텔링(1): 뇌과학적 접근 | 카먼 사이먼

인문/문화2019-06-14

 

′절대 잊을 수 없는 것을 만들어라′의 저자 카먼 사이먼이 전하는 스토리텔링의 마법을 뇌과학적 접근으로 알아본다. 인지신경과학자이자 유명 저자로서 뇌과학과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온 카먼 사이먼.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주제 중 첫번째 지각적 방법을 통해 카먼 사이먼이 이야기하는 기억에 남는 스토리텔링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카먼사이먼 #절대잊을수없는것을만들어라 #스토리텔링1:28 Stories are always memorable?5:58 Perceptive최근 들어 스토리텔링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치솟고 있다. 인간의 뇌가 스토리와 연결되어 있다는 이야기도 자주 들린다. 이야기의 배경, 등장인물과 행동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다. 글머리 기호 목록(bullet list)은 효율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이야기에 얽힌 감정이다. 이는 우리가 뉴스, 소설이나 영화를 탐하는 이유다. 하지만 이야기의 특성은 이뿐만 아니다. 예컨대 모든 이야기는 동일하게 창작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이야기의 “기억에 남을” 요소들을 강조하지만 그럼에도 인간의 뇌가 그것을 잊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당신은 지난주에 들었던 이야기를 몇이나 기억하고 있는가?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무엇이 상대의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만드는가?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정보를 전달할 때 묘사는 어느 정도로 있어야 적당한가? 결국, 우리 모두는 타인의 신뢰를 얻고, 기억에 남기 위해 노력한다. 세션 참석자들은 본 강연을 통해 스토리텔링에 숨겨진 뇌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하는 방법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