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총회 글로벌 환경과 아시아 경제의 복원력
개막총회 글로벌 이슈 분석과 기업의 성장전략
금융총회 국제금융센터로서의 한국: 비전과 전략 (재정경제부 후원)
베인 & 컴퍼니 총회 I 이것이 로열티 경영이다
베인 & 컴퍼니 총회 II 금융 산업의 겸업화 - 위기인가? 기회인가?
OECD 총회  글로벌 환경과 아시아 경제의 복원력

아시아 경제의 가속되는 개방과 무역, 금융의 통합 전망 등을 고려하면 아시아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중요해질 것이다. 90년대 후반의 금융불안과 경기침체에서 보았듯이 아시아는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꾸준히 늘려야 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조정력을 더욱 키워야 한다. 세계 경제가 점차 복잡해지고 지역적 경계를 넘어 서로 연결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시아 각국은 중장기적으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세계화를 먼저 진행한 유럽의 재정 통화 정책 등 사례를 통한 교훈을 들어보자.

 

사브리나 강    CNBC    앵커
로버트 먼델   컬럼비아대    교수
이종화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빈센트 시우   대만 청화경제연구소 회장    전 대만 행정원장
아누 드 메이어   싱가포르 경영대학원장   
도널드 존스턴   OECD    전 사무총장
폴 애킨슨   OECD 과학기술산업국    부국장
개막총회  글로벌 이슈 분석과 기업의 성장전략

오랜 침체의 터널을 지나 세계 경제가 회복기를 타기 시작하면서 이제 관심은 세계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에 쏠리고 있다.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선진국의 내수 회복은 희망적이지만 테러와의 전쟁, 고유가, 금리인상 등 기업의 수익 전망을 압박하는 요인도 만만치 않다. 거대 소비시장으로 떠오른 브릭스(BRICS)는 벌써부터 과열을 걱정하고 있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현재의 글로벌 경영환경을 어떻게 보아야 하며 어떠한 대응전략을 세워야 하는가.  

피에르-장 에버레    인베브    회장
쟈니 데 미켈리스       이태리 전 부총리
폴 케네디   『강대국의 흥망』 저자    예일대 역사학과 교수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사장
아누 드 메이어   싱가포르 경영대학원장   
금융총회  국제금융센터로서의 한국: 비전과 전략 (재정경제부 후원)

한국은 금융산업 선진화 방안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동시에 건전성 유지를 위한 감독장치를 만들고 있다. 업계나 민간 연구기관은 개인투자자를 유인하기 위한 세제혜택 부여, 이자소득 비과세 또는 세액공제 등 장기 비과세상품 상설화 허용, 은행의 주식 투자시 개별 운용자에 대한 장기평가제 도입, 상품개발을 원활히 하기 위한 업무영역 제한 완화 등의 제도를 요구하고 있다.
본 금융총회는 정부, 연구기관, 기업들이 머리를 맞대고 10년 후 한국의 금융산업이 어떻게 재편이 되어야 하는지 밑그림을 제시한다.

■ 참여정부의 금융개혁 성과와 도전과제

■ 한국 금융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윤증현   금융감독원    위원장 겸 원장
장대환   매일경제신문 · TV    회장 겸 발행인
베인 & 컴퍼니 총회 I  이것이 로열티 경영이다

경쟁 기업간에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성장률을 설명할 수 있는 지표는 많다. 그 중에 가장 강력한 것이 고객충성도(customer loyalty) 지표다.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할 것인가’라는 간단한 질문만으로도 고객 만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기업에 대한 열렬한 팬, 즉 프로모터(promoter)의 추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로열티 경영의 세계적인 대가 프레드 라이켈트가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한다.  

신종원    베인 & 컴퍼니 코리아    파트너
김상규   베인 & 컴퍼니 코리아    파트너
프레드 라이켈트   베인 & 컴퍼니 로열티 프랙티스    대표
베인 & 컴퍼니 총회 II  금융 산업의 겸업화 - 위기인가? 기회인가?

금융 산업의 장벽 붕괴와 규제 완화로 금융산업의 겸업화 (convergence)가 가속화되고 있다. 기술 기반의 채널과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에서 신채널이 빠른 속도로 등장하고 있으며 한국 고객들의 ‘종합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그 어느 때 보다 증대되고 있다. 한국의 금융 산업은 아직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으며 성과도 저조하여 미국에 비해 20년 정도 뒤쳐진 수준이다. 금융겸업화 추세를 가속화 또는 늦출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새로운 금융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비닛 바티아    베인 & 컴퍼니    파트너
스콧 태너   베인 & 컴퍼니 아시아 금융 프랙티스    대표
박철준   베인 & 컴퍼니 코리아    파트너